초보블로거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가장 많이 신경 써야 하는 것 중에  검색 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가 있습니다.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검색을 했을 때 운영하고 있는 웹사이트나 블로그, 쇼핑몰등이 상위에 보이도록 하는 것으로 검색결과가 상위에 배치되어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검색엔진의 특성에 맞게 콘텐츠를 관리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SEO(검색 엔진 최적화)를 통해 사용자의 검색 의도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방문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SEO(검색 엔진 최적화)는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웹사이트의 신뢰성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SEO(검색 엔진 최적화) 과정에서 웹사이트의 구조와 네비게이션을 개선함으로써 방문자들이 사이트를 쉽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SEO는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방문자들이 더 오랜 시간 머물도록 할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 이미지
< SEO 검색엔진최적화 >

■ SEO(검색 엔진 최적화) 구성요소 알아보기

1. 키워드 연구

① 키워드 분석툴 사용 - Blackkiwi, Google 트렌드, Naver 트렌드, Ahrefs, SEMrush 와 같은 도구를 사용해 키워드 검색량, 경쟁 정도, 관련 키워드를 파악합니다.

② 경쟁 분석 - 상위 검색 결과를 분석하여 경쟁자들이 사용하는 키워드를 확인하고, 이를 기반으로 자신만의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Blackkiwi 키워드분석 도구 바로가기▼

 

블랙키위 - 키워드 검색량 조회, 분석

내 관심 키워드가 언제 가장 많이 검색되고, 어떤 성향과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세요.

blackkiwi.net

 


Google 트렌드 키워드 분석 바로가기▼

 

Google 트렌드

2023년 올해의 검색어 Google 트렌드 데이터를 통해 한 해를 살펴보세요.

trends.google.co.kr

 

 

온페이지 SEO
온페이지 SEO는 개별 웹페이지를 최적화하여 SERP에서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사이트로 더 관련성 있는 트래픽을 유도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여기에는 제목 태그, 메타 설명, 헤더 태그, 스키마 마크업, 이미지 등을 포함하여 페이지의 사이트 콘텐츠와 HTML 소스 코드를 최적화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① 제목 태그 -  각 페이지의 제목 태그는 50~60자 이내로, 주요 키워드를 포함하며 광고클릭을 유도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메타 설명 - 150~160자 이내로 페이지 내용을 간결하게 요약하고, 주요 키워드를 포함시킵니다. 사용자가 검색 결과에서 이 설명을 보고 클릭하게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③ 헤딩 태그 - H1 태그는 페이지의 주제를 나타내며, H2, H3 태그를 사용해 내 콘텐츠를 구조화합니다. 이로써 검색엔진과 구독자 모두에게 콘텐츠의 구조를 명확히 해줍니다. 
(너무 많은 헤딩 태그를 사용하게 되면 페이지의 구조가 혼란스러워 지며 검색엔진에서도 페이지를 잘 인식하지 못할 수 있으니 주의해서 사용 바랍니다.)

④ 이미지 ALT 태그 -  이미지에 대한 설명을 추가하여 검색엔진이 이미지를 이해하도록 돕고, 시각 장애인을 위한 접근성을 향상시키도록 합니다. 
(이미지 ALT 태그란 웹사이트에서 이미지의 내용을 설명하는 중요한 HTML 속성입니다. 이미지 ALT태그는 시각 장애가 있는 사용자들이 웹사이트를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검색엔진 최적화(SEO)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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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ALT 태그를 작성해야 하는 이유▼

 

초보블로거 탈출 - 이미지 ALT 태그를 작성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hellojulian.blogspot.com

 


내부 링크

① 연관된 포스트 연결 - 블로그 내에서 관련된 포스트나 페이지에 링크를 추가해 사용자들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게 합니다.

② 링크 구조 - 페이지와 카테고리 간의 링크 구조를 잘 구축하여 검색엔진이 사이트를 크롤링하고 인덱싱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사이트 속도 개선

① 이미지 압축 - TinyPNG, ImageOptim과 같은 도구를 사용해 이미지 파일 크기를 줄입니다.

② 캐싱 사용 - 브라우저 캐시(browser cache), 서버 캐시(server cache) 등을 통해 페이지 로딩 속도를 개선합니다.

③ 코드 최적화 - HTML, CSS, JavaScript 파일을 압축하고 불필요한 코드나 플러그인을 제거하여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 구글 애드센스 수익손실 위험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 문제해결위해 자세히 알아보기 클릭하세요 >

 

< 문제해결 - 찾을 수 없음 or 승인되지 않음 >



< 문제해결 - example.com을 클릭하세요 >





Ads.txt를 복사해서 구글 내 블로그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Ads.txt를 복사해서 구글 내 블로그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 Ads.txt를 복사해서 구글 내 블로그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


 

맞춤 ads.txt 에 아까 복사해둔 ads.txt를 붙여넣기합니다
< 문제해결 - 맞춤 ads.txt 에 아까 복사해둔 ads.txt를 붙여넣기합니다 >

 


수익창출에 맞춤 ads.txt 란에 텍스트내용을 입력하셨다면 웹브라우저 주소창에 본인블로그주소/ads.txt (예시 -  * *****.blogspot.com/ads.txt)를 입력하여 다음과 같이 ads.txt 파일의 텍스트 내용이 정상적으로 나오는지 확인해 주세요

 

맞춤 ads.txt 에 아까 복사해둔 ads.txt를 붙여넣기합니다
< 맞춤 ads.txt 에 아까 복사해둔 ads.txt를 붙여넣기합니다 >

 

 

마지막으로 업데이트 확인을 클릭하시면 내 사이트의 광고 게재 준비가 완료됨으로 나오면 설정완성됩니다. 

내 사이트의 광고 개재 준비가 완료됨 문구를 확인하세요
< 내 사이트의 광고 개재 준비가 완료됨 문구를 확인하세요 >

 

 

모든 설정을 마치고 사이트의 광고 게재 준비가 완료됨이라고 나오더라도
아래의 메시지는 한동안 지속되니 참고 바랍니다.


모든 작업이 완료되어도 이 메세지(수익 손실 위험)는 한동안 지속됩니다
< 모든 작업이 완료되어도 이 메세지는 한동안 지속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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