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수, 방문수, 방문자수, 페이지뷰 및 고유 페이지뷰 간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서로 다른 리포트에서 많은 유사어가 사용되어 Analytics 계정의 방문자수 데이터가 잘못 해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질문이 가장 빈번한 용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 클릭수/방문수
  • 방문수/방문자수/절대 고유 방문자수
  • 페이지뷰/고유 페이지뷰

클릭수/방문수

AdWords 캠페인 리포트 등에 보고되는 클릭수와 검색 엔진 및 방문자 리포트에 보고되는 방문수 사이에는 중요한 차이가 있습니다. 리포트의 클릭수 열은 방문자가 해당 광고를 클릭한 횟수를 나타내며, 방문수는 방문자가 시작한 고유 세션 수를 나타냅니다. 클릭수와 방문수가 일치하지 않는 데에는 다음과 같이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 한 방문자가 한 광고를 여러 번 클릭하는 경우입니다. 같은 세션에서 한 사용자가 한 광고를 여러 번 클릭할 경우 AdWords에서는 여러 번의 클릭으로 기록하지만 Analytics에서는 서로 다른 페이지뷰를 1회 방문으로 인식합니다. 일반적으로 방문자들이 여러 제품을 비교해가며 쇼핑할 때 이처럼 한 광고를 여러 번 클릭하게 됩니다.
  • 한 사용자가 특정 광고를 클릭한 후 나중에 다른 세션 도중 즐겨찾기를 통해 해당 광고 사이트로 직접 들아가는 경우에도 기존 방문의 추천 정보가 유지되기 때문에 여러 번 방문하더라도 한 번의 클릭으로 등록됩니다.
  • 한편,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했으나 바로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거나 브라우저의 '중지' 버튼을 눌러 페이지가 완전히 표시되지 않은 경우에는 Analytics 추적 코드가 실행될 수 없으므로 추적 데이터가 Google 서버로 전송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AdWords에서는 이러한 경우도 클릭으로 등록됩니다.
  • Google AdWords는 보다 정확한 결제를 위해 리포트에서 자동으로 무효 클릭을 필터링합니다. 그러나 Analytics는 무효 클릭 또한 방문수로 보고하여 전체 트래픽 데이터 집합을 표시합니다.

방문수/방문자수/절대 고유 방문자수

Analytics는 사용자 계정에서 방문수와 고유 방문자수를 모두 기록합니다. 방문수는 해당 사이트의 모든 방문자가 시작한 개별 세션의 수를 나타냅니다. 방문자가 해당 사이트에서 30분 이상 활동하지 않으면 그 이후의 모든 활동은 새 세션으로 간주됩니다. 사이트를 떠나 30분 이내에 돌아오는 사용자는 원래 세션에 머무르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방문자'는 실제로 웹사이트를 방문한 사람의 수를 최대한 정확히 표시하기 위해 고안된 개념입니다. 물론 웹사이트 관점에서 볼 때 두 명이 컴퓨터를 공유하는 경우 이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우수한 방문자 추적 시스템을 이용하면 실제 방문자수를 근사치에 가깝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정확도가 높은 방문자 추적 시스템은 방문자수를 기록할 때 쿠키를 사용합니다.

‘방문자수’는 매일 사이트를 방문한 고유 사용자의 수를 나타냅니다. 같은 날, 같은 사용자의 세션은 단일 방문자로 집계되지만 2회 이상의 별도 방문수를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절대 고유 방문자 리포트에서는 방문자가 사이트를 방문한 날짜의 수 및 하루에 사이트를 방문한 횟수와는 상관없이 사용자가 지정한 기간 중에 같은 방문자가 방문한 모든 방문수를 집계하여 하나의 방문자, 즉 단일 절대 고유 방문자로 간주합니다.

페이지뷰/고유 페이지뷰

페이지뷰는 Analytics 추적 코드가 추적 중인 사이트의 페이지의 뷰를 의미합니다. 방문자가 페이지에 도착한 후 같은 페이지를 다시 로드하여 조회할 경우 페이지뷰 한 번 더 발생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방문자가 다른 페이지를 탐색한 다음 원래 페이지를 다시 방문하는 경우에도 페이지뷰가 추가로 기록됩니다.

인기 콘텐츠 리포트에 표시되는 고유 페이지뷰는 동일한 사용자가 동일한 세션 동안 생성하는 페이지뷰를 집계합니다. 고유 페이지뷰는 페이지뷰의 숫자가 아니라 해당 페이지를 한 번 이상 본 세션의 수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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