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OT 분석?
1.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기업의 역량에 대한 질문. 즉, 강접과 약점)
2.우리는 무엇을 하고자 하는가?(조직 및 사업의 가치)
3.우리가 무엇을 하게 될 것인가?(외부의 기회와 위협)
4.다른 사람은 우리가 무엇을 하기를 기대하는가?(이해 관계자의 기대)
SWOT 분석은 외부 환경의 변화 속에서 그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의 역량이라는 측면에서 강점과 약점을 조합하여, 기업이 기회를 활용하기 위하여 강점을 이용하고 위협에 대항하여 약점을 방어하기 위한 방법에 대한 전략적 대안을 찾는 전략 사고를 촉진하는 프레임 워크를 제공
(한 가지 주의할 점은 강점과 약점은 그냥 강점과 약점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각각 외부 기회와 매치/비교된 내부 강점과 내부 약점, 외부 위협에 매치/비교된 내부 강점과 내부 약점을 말함
즉, 외부 환경에 대응할수 없는 능력은 아무리 강점을 갖고 있어도 더이상 유용한 강점으로 볼 수 없음)
기능별 부문(예, 마케팅, 생산 및 판매 등), 팀, 프로젝트,제품/서비스 단위, 사업 단위, 기업 단위, 그룹 단위 등을 분석하는데 이용될 수 있다.
반응형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