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에서 장기간 체류하시려면 호주은행계좌 개설을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호주에서 은행 계좌를 개설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호주 지도 이미지 사진
<사진출처 - Pixabay>

 

■ 호주 은행의 특징

  • 호주은행의 특징은 한국의 은행과 달리 고객의 돈을 은행에서 보관하는 개념이기에 은행상품에 따라 수수료란 명목으로 보관비를 적용하여 일정기간이 지나면 은행의 잔고가 줄어드는 이상한 나라이며 또한 이자가 붙는 은행상품에 대해서는 정부가 세금을 띄기도 하는데 학생의 경우는 반드시 은행계좌를 열때 학생증이나 학생 비자를 은행원에게 제시하며 알려줘야 금액이 그대로 보존된다.
    또 하나 다른 점은 통장이 없다는 것인데 그 대신 한 달이나 두 달에 한번씩 집으로 Account Statement(은행 입출금 내역)을 편지로 보내 주거나 인터넷을 이용하여 거래를 확인할 수 있다. 통장이 없는 불편함은 한국의 현금카드처럼 ATM 은행 카드로 대신하게 되는데, 이 카드만 있으면 ATM에서 현찰을 뽑기도 하고 또는 EFTPOS(Electronic Funds Transfer at Point of Sale)라는 지불방식을 통하여 대부분의 슈퍼마켓이나 다른 상점 등에서 신용카드처럼 사용할 수도 있다. 그리고 학생의 경우 한달에 6번 정도 이상 ATM을 사용할 경우에는 그다음부터는 수수료가 붙으므로 잦은 사용은 피하는 것이 좋다.

    -☞ 영업시간
    월요일~목요일 : 9:30 ~ 16:00, 금요일 : 9:00 ~ 17:00 업무시간 외 환전을 할땐 환전소나 Thomas Cook 같은 대형 여행사 전용 환전소의 이용이 가능하다

 

  • 우선 앞으로 자주 이용할 주 거래 은행의 선택은 호주 전국에 퍼져 있는 Big 4 은행 Commonwealth Bank, National, ANZ, Westpac 중에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가장 큰 이유는 큰 은행일수록 ATM(현금 자동지급기)이 많기 때문이며 이 중에 Commonwealth Bank는 정부에서 운영하는 은행으로 신용도가 높다.

<사진출처 - Pixabay>

 

 호주은행 계좌 만들기

  • 계좌를 개설하려면 여권, 입금할 돈과 주소(호주 내)가 필요한데 주소는 일정기간(2주 이상) 머물 수 있는 곳이어야 하며, 상황이 안 되는 경우는 우편을 대신 받아 줄 수 있는 기관의 주소를 적으면 된다. 준비가 되었으면 안내창구(Requirement)로 가서 '은행 계좌를 만들고 싶습니다!' (영어로 I'd like to open a bank account!!)라고 의사를 밝히면 관계자로부터 계좌 개설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고 계좌 종류를 선택할 때는 한국의 보통예금처럼 입출금이 자유로운 'Saving Account'를 신청하기를 권유하며 접수가 끝났으면 약 1~2주 후에 은행카드가 주소지로 배달이 된다. 중요한 점은 호주에 도착한 후 6주 이내에 계좌를 개설할 경우는 여권만 있으면 가능하지만 그 이후에는 별도의 증명서가 필요하게 되어 불필요한 시간을 낭비하게 될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므로 번거로운 일을 만들지 않으려면 반드시 도착 후 6주 안으로 통장개설을 하면 유리하다.

    ATM (현금자동지급기)의 이용방식은 은행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카드를 집어넣고 4자리 숫자로 된 자신의 비밀번호, PIN (Personal Identification Number) 넘버를 눌러야 한다. PIN 넘버가 3번까지 계속 틀리게 입력되면, 보안상 은행카드를 삼켜버리니 조심해야 한다. 이 경우에는 근처 은행에 가서 신고를 하면 다시 돌려받을 수 있다. 일단 PIN 넘버를 입력하면, 조그만 스크린에 메뉴가 나오는데 일반적으로 "Saving Account"를 선택한 후 현찰을 찾으려면 " withdrawal" 버튼을, 돈이 얼마 남았나 확인하려면 "Account Balance" 버튼을 누르면 된다. 잠시 기다리면 부저소리와 함께 카드가 밖으로 나오는데, 카드를 먼저 빼고 나면 스크린 밑에 조그만 문이 열리면서 해당 금액과 영수증이 나온다

    -☞ 주의 사항
    비밀번호를 3~5 차례 잘못 입력 시 카드를 이용할 수 없고, 한국 귀국을 하거나 장기간 호주를 떠나 있을 때에는 계좌를 해지하는 게 좋다

 

한국은행에서 송금받는 법

  • 호주 은행 계좌가 있으면 한국에서 온라인으로 송금받을 수 있다.
    일단, 한국에서 돈을 부치기 위해서는 자신의 호주 은행 계좌(Account No.)와 은행 이름, 각 은행마다 가지고 있는 BSB 번호를 꼭 알려 줘야 한다. 그러면, 송금자는 외환 은행등의 해당 창구에 가서 호주로 온라인 송금을 하면 된다. 사는 곳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돈이 도착하기까지는 보통 2~3일 정도 걸린다.

은행카드의 비밀번호 (Pin Number)는 은행에서 정해주는 번호로 사용하다가 원하는 번호로 변경할 수 있으며 카드를 사용하시기 전에 ATM기에서 먼저 Set Up을 받은 후 사용이 가능하다.

대부분의 ATM기는 365일 24시간 이용이 가능하며 EFTPOS (Electronic Funds Transfer at the Point of Sale) 표시가 있는 슈퍼마켓이나 편의점 등에서도 현금을 인출할 수 있으며, 하루 최고 $400~800까지 인출이 가능하다. 더 많은 금액을 인출하기 위해선 은행에 직접 가야 하며 주의 사항은 항상 계좌유지비를 유지해야 된다는 것인데 은행마다 틀리지만 평균 한달에 약 무료~$6 정도의 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 즉 계좌에 잔돈을 남겨두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TIP - 학생비자의 경우 COE를 은행에 제출하여 학생신분증명을 하면 수수료가 면제된다)

 

 


호주를 대표하는 은행들

 

- Commonwealth Bank of Australia (CBA)

호주에서 가장 크고 오래된 은행 중 하나로,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인터넷 뱅킹, 모바일 앱, ATM 등을 통해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https://www.commbank.com.au/

 

CommBank - bank accounts, credit cards, home loans and insurance

CommBank offers personal banking, business solutions, institutional banking, company information, and more

www.commbank.com.au

 

 

 

- Westpac Banking Corporation

Westpac은 호주에서 가장 큰 4대 은행 중 하나로, 개인 및 기업 고객에게 금융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금융 상품과 서비스의 다양성이 특징입니다.

https://www.westpac.com.au/

 

Home

Westpac is Australia's first bank with a range of innovative financial packages to support your personal, business or corporate banking needs.

www.westpac.com.au

 

 

 

- Australia and New Zealand Banking Group Limited (ANZ)

ANZ은 호주와 뉴질랜드에서 활동하는 국제적인 은행으로, 다양한 금융 서비스와 제품을 제공합니다. 특히 국제 비즈니스와 금융 시장에서의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https://www.anz.com.au/personal/

 

ANZ Personal – Bank accounts, home loans, credit cards & more

Learn about easy and secure ways to manage your money.

www.anz.com.au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