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은 고객으로 이루어져 있다. 시장을 대상으로 기업 경영을 하는 시장 참여자로는 자사와 경쟁사가 있다. 이렇게 고객, 자사, 경쟁자의 역학관계가 시장경쟁의 주요 주체들이다.

따라서 세 주체들에 대한 연구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바를 정확히 알아내고, 경쟁사와 자사의 강약점을 파악해, 경쟁사보다 우월하게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 이것을 3C(Customer,Compasy,Competitors) 경쟁분석 프레임워크라고 한다.

 

3C분석의 평가요소 및 평가기준

* 고객(Customer)

[평가요소]
-시장규모, 시장 성장률, Segment/Needs, 구조변화가 평가요소

[평가기준]
- 해당 세분시장이 적절한 규모인가? 
-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인가?
- 각 세분시장별 잠재수요는 어느 정도인가?
 
 * 경쟁(Competitor)

[평가요소]
- 현재의 경쟁자, 잠재적 경쟁자, 경쟁자의 장점과 약점, 모델 선진기업의 성공요인과 당사에 주는 의미

[평가기준]
- 현재의 경쟁사들이 공격적이고 강력한가? - 새로운 경쟁자의 진입가능성이 높은가?
 
 * 자사(Company)

[평가요소]
- 기업목표, 자원시너지 효과, 당사 주요제품, 매출/이익공헌도, 기술력, 이익, 판매력, 품질
 
[평가기준]
- 기업의 목표와 일치하는가?
- 인적, 물적, 기술적 자원을 갖추고 있는가?
- 기존 브랜드의 마케팅 믹스 요소를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를 가져올수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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